성탄절, 산타 할아버지, 아기 예수, 공휴일, 선물 등 이날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입니다.
바로 전 세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날인 크리스마스입니다.
기독교인들은 잘 알고 있겠지만? 한 번쯤 크리스마스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고, 또 산타 할아버지의 유래가 궁금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크리스마스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산타가 생긴 스토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크리스마스(Christmas)의 어원
라틴어 그리스도(Christus) + 미사(massa), 모임의 합성어입니다.
'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모임'
성경에는 예수님의 탄생일이 12월 25일이라고 나와있는 구절은 없습니다. 하지만 실제 생일은 모르지만, 예수님의 탄생일 기념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크리스마스입니다. 12월 25일이 맞냐 아니냐는 큰 의미가 없으며, 탄생의 기쁨을 의미 삼아 사랑하는 가족과 연인 그리고 친구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며 크리스마스의 기쁨을 누리면 될 것입니다.
노엘
성탄절의 대표 곡 중 노엘이라는 노래를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것입니다.
생일을 뜻하는 라틴어 나탈리스에서 유래된 말이며, 예수의 탄생, 성탄절, 기쁨의 노래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
산타 할아버지의 유래
착한 일을 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산타 할아버지, 빨간 옷과 볼록 나온 배, 흰 수염을 한 할아버지가 루돌프를 타고 선물을 나눠 준다는 이야기를 믿고 어린 시절 선물을 받기 위해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착한 일을 했던 기억이 나는 것 같습니다.
산타 할아버지의 시작은 터키에서 시작되었으며, 실존 인물인 '성 니콜라스'가 12월이 되면 아이들에게 선행을 베풀었고,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 전통을 이어온 것입니다.
산타 할아버지의 유래를 재미있게 영화로 만든 것이 있는데 어린 자녀가 있다면 함께 보시면 감동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.
며칠 남지 않은 크리스마스, 올해에도 코로나가 이어지고, 유난히 추운 날씨, 전국적으로 눈이 많이 내려 외출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. 하지만 가족과 연인, 친구들과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보내시면 좋겠습니다.
댓글